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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광고주협회가 7월1일 발표한 ‘2015 유사언론 실태조사’ 보도자료 일부 |
한국광고주협회(회장 이정치)가 최근 발표한 ‘2015 유사언론 실태조사 결과’ 원 보고서에 이른바 유사언론(사이비언론)으로 중소 인터넷 매체뿐만 아니라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동아일보·매일경제·경향신문 등 유력지와 TV조선·채널A·MBN 등 방송사들도 다수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예하 한국광고주협회는 7월1일 각 언론사에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500대 기업 홍보담당자들을 상대로 이메일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유사언론으로 192개 매체가 선정됐다”면서도 구체적인 매체명은 메트로신문 1개사만 공개한 바 있다.
2일 광고주협회의 의뢰를 받아 한국리서치가 작성한 ‘2015 유사언론행위 피해실태 조사’ 보고서를 입수해 살펴보니, 광고주들에게 의해 유사언론으로 지목된 언론사에는 사이비언론행위의 주범으로 매도당하고 있는 인터넷 중소 매체뿐만 아니라 이른바 메이저 신문과 방송사들도 다수 포함돼 있다.
한국리서치는 보고서에서 “유사언론행위는 광고주협회에서 정의한 5개 유형, 즉 △기업 경영층 사진 노출 △기업관련 부정기사(선정적 제목) 반복 게재 △반기업 정서에 편승한 부정 이슈와 엮은 기업 기사 △경영관련 데이터 왜곡 △광고형 (특집)기사 등을 빌미로 광고주에게 광고협찬을 강요하는 형태 등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설문은 지난 6월 중순 기업 홍보담당자들에게 “귀사가 생각하는 유사언론행위를 하는 언론사명을 정확하게 있는 대로 모두 적어주십시오(복수응답 가능)”라고 주문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 조사결과를 토대로 광고주협회는 유사언론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네이버·다음 등 포털에서 유사언론의 퇴출 및 기사 제휴 중단 △유사 언론행위 매체 및 기자에 대한 법적 처벌 강화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광고주협회는 막상 어느 매체가 유사언론으로 지목됐는지에 대해선 전혀 공개하지 않은 채 ‘메트로신문’만을 언급했다.
이에 따라 광고주협회가 정작 사이비언론 근절에는 관심이 없고, 최근 삼성·현대차·신세계 등 재벌 비판 기사를 상대적으로 많이 취급해온 메트로신문을 폄하하고 고사시키기 위해 이 여론조사를 실시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을 받아왔다.
△한국광고주협회 의뢰를 받은 한국리서치가 지난 6월 중순 국내 주요기업 홍보담당자들에게 발송한 ‘2015 유사언론 실태조사’ 이메일 여론조사 설문지 |
한국리서치는 “보고서에 적시된 매체들은 설문에 응한 홍보담당자들 중 최소한 1%이상이 ‘유사언론행위를 하는 매체’라고 명기한 언론사들이다”고 밝혔다.
이른바 ‘1등 신문’을 자처하는 조선일보의 경우 본지뿐 아니라 자회사인 종합편성채널(종편) TV조선과 인터넷 경제지 조선비즈, 자매지 스포츠조선도 죄다 유사언론에 포함됐다.
미디어그룹을 형성하고 있는 머니투데이도 본지와 함께 더벨·뉴스1·뉴시스·머니투데이방송·머니위크 등 대부분 계열 매체들이 줄줄이 유사언론으로 엮였다.
동아일보와 매일경제는 각자의 종편 자회사(채널A, MBN)와 함께 광고주가 뽑은 유사언론에 선정됐다.
광고주협회의 유사언론 보도자료 발표를 즈음해 ‘사이비언론 제보센터’를 개설, 운영 중인 연합뉴스의 계열사인 연합인포맥스도 유사언론행위를 하는 매체로 지목됐다.
이들 중 상당수는 지난달 초 광고주협회가 보도자료를 낸 직후 “광고주가 뽑은 나쁜 언론에 메트로신문”(중앙일보), “유사언론 1위는 메트로”(조선일보) 등의 제목 하에 광고주협회 주장을 거의 그대로 베껴 쓴 기사를 작성, 대대적으로 보도한 바 있다.
진보성향으로 분류되는 경향신문과 르몽드디플로마티크, 민중의소리 등도 유사언론에 포함됐다.
청와대 민병호 뉴미디어정책비서관이 소유주로서 10여 년간 운영해온 인터넷 매체 데일리안 및 EBN, 문화체육부 이의춘 국정홍보차관보가 실소유주로 있는 인터넷매체 미디어펜 역시 광고주들에 의해 유사언론으로 찍혔다.
동아일보 황호택 논설주간은 지난 6월 ‘김영란법 대신 허문도법’이란 칼럼에서 “기업을 괴롭히고 건강한 언론의 생존을 위협하는 ‘듣보잡’(듣도 보도 못한 잡매체) 정리 작업” 운운하며, 민병호 비서관이 평소 “인터넷 매체 문제 하나만큼은 확실하게 정리해 놓고 청와대를 나오겠다”는 구상을 밝혔다고 소개한 바 있다.
한 대기업 홍보담당자는 “중소 인터넷 매체들로 인해 광고·협찬 요구 빈도가 잦아진 건 사실이지만, 정작 기업 홍보비 지출의 대부분은 메이저 매체들에 집중돼 있다. 광고주협회와 일부 언론 등이 중소 매체들을 겨냥해 사이비언론 운운하지만 일선 기업 광고담당자들에게 절실한 건 메이저 매체들의 과도한 협찬요구에 제동을 걸 수 있는 장치 같은 것이다. 소위 메이저 매체들은 광고와는 별도로 특집기사와 포럼, 공연, 전시회 등 갖가지 명분거리를 들이대며 매달 적게는 수천만원 많게는 수억원씩의 협찬을 요구하고 거의 그대로 받아간다. 중소매체들이야 줘도 얼마 안 되고 미룰 수도 있지만, 메이저들은 여차하면 오너나 CEO를 직접 공략하기 때문에 비협조적이었다간 되레 홍보담당 목이 위험해지는 게 현실이다”고 말했다.
<다음은 메트로신문이 공개한 ‘2015 유사언론 실태조사 결과’ 원 보고서에 나와 있는 108곳의 유형별 매체 명단>
△종합일간지: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경향신문, 세계일보, 아시아투데이, 매일일보 등
△경제지: 매일경제, 조선비즈, 헤럴드경제, 파이낸셜뉴스, 한국경제, 머니투데이, 아시아경제, 아주경제, 브릿지경제 등
△방송사: TV조선, MBN, 채널A, 머니투데이방송(MTN), 한경TV, CBS, 서울경제TV 등
△인터넷매체·기타 : 데일리안, EBN, 미디어펜, 연합인포맥스, 뉴데일리, 노컷뉴스, 쿠키뉴스(국민일보), CEO스코어데일리, 뉴스웨이, 뉴스핌, 프라임경제, 경제투데이, 비즈니스워치, 르몽드디플로마티크, 아이뉴스24, 민중의소리, 스카이데일리, 위키트리, 머니투데이더벨, 비즈니스포스트, 서울파이낸스, 컨슈머타임스, 폴리뉴스, 글로벌이코노믹(그린경제), 스페셜경제, 중앙뉴스, 증권일보, 한국증권신문, 에너지경제신문, 환경일보, 국토일보, 경기신문, NSP통신, 이투뉴스, 초이스경제, 미디어잇, 약사신문, 소비자가만드는신문, 데일리한국, CNB뉴스, 팝콘뉴스, 화이트페이퍼, 더팩트, 브레이크뉴스, 아시아타임즈, 비즈니스코리아, 에너지코리아, 한국언론인협회, 비즈한국, 헬스경향, 스포츠조선, 스포츠서울, 뉴시스, 뉴스1, 뉴스토마토, 한국스포츠경제, 조세일보, 여성신문, 여성경제신문, 시사저널, 일요신문, 일요서울, 일요시사, 일요주간, 일요저널, 민주신문, 시사위크, 시사포커스, 시사오늘, 시사서울, 시사주간, 토요신문, 토요경제, 사건의내막, 월요시사, 월요신문, 일요경제, 주간현대, 위클리오늘, 위클리서울, 재경일보, 중소기업신문, 현대경제신문, 천지일보, 소비자경제신문, 머니위크 (이상 무순) 등이다.
원문: 메트로신문
송병형 기자
메트로신문 정치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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